S&P·나신평, "부동산 PF 부실 현실화…금융권 신용도 하방 압력 확대"

입력 2023-12-06 15:09   수정 2023-12-07 09:14

이 기사는 12월 06일 15:09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이 내년부터 현실화할 수 있다는 국내외 신용평가사들의 우려가 나왔다. 부동산 PF 익스포저가 큰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부동산신탁 업종의 신용도 하방 압력도 커질 전망이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와 나이스신용평가는 6일 열린 공동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부 지원이 쏟아지고 있지만 부동산 PF 부실이 좀처럼 해결되고 있지 않다는 게 공통된 지적이다.

이혁준 나이스신용평가 금융평가본부 상무는 “올해는 대주단 협약 등 금융당국의 지원으로 고비를 넘겼지만 유의미한 리스크 감축이 이뤄지진 않았다”며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은 내년에도 실적 저하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김대현 S&P 글로벌 상무는 “부동산 PF 부실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형 증권사 등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융권을 중심으로 한 신용도 하방 압력도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나신평에 따르면 금융업종의 P/N비율(등급전망 ‘부정적’ 대비 ‘긍정적’ 비율)은 0.2배 수준이다. 등급전망이 긍정적인 기업이 1곳이라면 부정적인 기업은 5곳에 달한다는 뜻이다. 업종별로는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부동산신탁의 내년 신용등급 방향성을 ‘부정적’으로 책정했다.

비금융 부문에서는 중국 리스크에 노출된 산업이 부진할 것으로 내다봤다. 부동산 침체와 소비 부진으로 중국 경제의 성장 여력이 줄어들면서 철강, 디스플레이 등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전기차 수요 둔화도 위험요소로 꼽혔다. 박준홍 S&P 상무는 “국내 대기업들이 전기차 밸류체인 구축에 적극 투자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전기차 수요가 둔화하면 차입금이 많이 증가한 기업들을 중심으로 신용도 하방 압력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과도한 금리 인하 기대감에 대한 경계도 나왔다. 루이 커쉬 S&P 아태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를 빠른 속도로 낮출 것이라는 기대감을 주의해야 한다”며 “본격적인 금리 인하 시기는 내년 하반기부터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